SEO의 목적과 목표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한 다음 검색했을 때 크롤러가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사용자가 좋아하고 필요한 니즈와 원츠에 맞춘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 대해서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포털 사이트는 자체적으로 만든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서 크롤러가 매일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웹사이트를 쉽게 찾고 수집해갈 수 있도록 로봇 파일을 만들고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제출하는 등 구조화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이다.
구글에서는 구글서치콘솔을 제공하고 네이버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은 SEO기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개념에 대해서 중요하게 다룬다. 기본적으로 크롤러와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웹사이트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대표하는 타이틀 태그나 디스크립션 태그에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한 구성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되는 웹페이지는 정말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용자는 첫 페이지에 보여지는 결과를 가장 많이 본다. 그래서 상위에 보여지지 않은 웹 사이트와 웹페이지들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외면 당하게 된다. 웹사이트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서 높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기업 입장에서도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상위에 랭킹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양질의 높은 트래픽은 사이트와 브랜드에 대한 홍보와 제품과 서비스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