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엔진최적화란? 왜 SEO(검색엔진최적화)인가?

아무리 내 콘텐츠나 상품이 좋아도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지 않으면 매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의 한 종류인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자사 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SEO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참고하여 마케팅 효과를 100% 누려보세요!

 


 

 

SEO (검색엔진최적화) 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Search Engine, 즉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검색엔진에게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잘 전달하는 것도 최적화 작업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결국,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여러 관련 키워드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웹사이트의 온라인 가시성을 개선하는 마케팅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SEO (검색엔진최적화)가 검색광고전략 효율성을 관리하는 작업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SEO는 검색광고최적화가 아닌 ‘검색엔진최적화‘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고객의 검색어(Query)에는 고객이 원하는 니즈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은 고객의 질문 의도에 제일 가까운 답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질문 의도에 제일 가까운 답‘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같은 검색엔진은 고객을 유지하려면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충족시켜주는 답을 제공해 줘야하고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의 랭킹을 매겨서 상단 노출시켜줍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면 검색광고전략 없이도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왜 SEO (검색엔진최적화) 인가?

우리는 자동적으로 광고를 보게 되면 거부감이 듭니다. 따라서 아무리 돈을 많이 써서 상단에 내 페이지를 띄어도 고객은 광고로 생각하고 해당 콘텐츠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면 자연적으로 검색 순위가 높아짐에 따라 오가닉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Source: Backlinko) 

 

위의 이미지와 같이 상위 3 퍼센트 이하로는 클릭율이 현저히 낮아지고, 가장 상위에 노출되는 첫 번째 사이트가 대부분의 클릭율을 가지고 갑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상위 3퍼센트 안에 나올 수 있게 트래픽을 늘려서 결과적으로 매출을 높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