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의 시작은 테크니컬 SEO이다.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웹페이지가 검색엔진으로부터 크롤링과 인덱싱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내 robots.txt 파일과 sitemap.xml 파일을 생성하고 설정하여 네이버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등록해야 한다. 또한 웹 사이트와 웹페이지의 URL주소가 기술적으로 적합하게 만들어졌는지 점검하고 만들어야 한다.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이미지 대체 텍스트도 신경 써야 한다.
오프페이지 SEO는 기업이 소유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최적화 작업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링크 빌딩이다. 기업의 웹사이트나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웹페이지가 다른 웹사이트들에 많이 링크되어 있으면 기업 웹사이트 SEO 점수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공신력이 있는 웹사이트에 링크되면 더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기사, 커뮤니티와 같은 채널을 통해서 링크를 구축하는 작업인 SMO(Social Media Optimization)도 같이 진행하면 더 좋은 효과가 발생한다.
온서프 SEO개념도 추가되었다. 검색 결과 무조건 상위에 걸려 있는 웹페이지가 검색자의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니다. 검색 결과에서 보여지는 쎔네일과 보여지는 제목에 대해서도 차별화 시키면 더 상위에 걸려 있는 컨텐츠보다 더 많은 선택을 받을 수 있다. 검색결과 페이지 안에서 보여지는 상태의 리스트 최적화를 온서프 SEO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