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신번호가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에 가입되어 문자발송이 되지 않을 경우 사용하시는 이통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해당 서비스를 해제하신 후 문자 발송을 하시기바랍니다.
번호도용문자차단 서비스란?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의 원리와 장단점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의 작동원리는 모바일이 아닌 인터넷에서 발송하는 문자 서비스에서 내 번호가 사용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시면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팸문자는 특정인 몇 명에게만 발송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의 번호에 동시 발송됩니다. 이렇게 대량으로 여러 명에게 문자를 발송하려면 아무래도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보다는 PC에서 인터넷을 통해 발송하는 것이 편리할 겁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회선 및 문자발송 시스템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문자발송 시스템 및 회선에는 차이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동통신사에서는 인터넷에서 발송되는 문자 중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를 신청한 번호로 문자가 발송되지 않도록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장점은 명확한데요. 인터넷으로 발송되는 대부분의 스팸문자 발송번호에서 내 번호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반면, 만약 스팸문자가 인터넷으로 발송되지 않고 어떤 형태로든 모바일 형태로 발송될 경우에는 번호도용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케이스는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인지하지 못하지만 인터넷에서 본인 번호로 특정 상대방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아는 지인분에게 선물을 구입/발송했을 때, 일부 쇼핑몰에서는 받는 분께 문자발송을 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마도 커피나 디저트 쿠폰 같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기능일 텐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같은 경우는 상관없습니다만, 상대방에게 MMS 문자로 쿠폰을 발송하는 경우에는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 때문에 문자가 발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알아보기
이동통신사 별로 신청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만, 기본적인 방법은 같기 때문에 아래 예시를 보시고 본인이 사용하는 이동통신사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KT를 사용 중이라, KT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예시로 쓰겠습니다.)
우선 위 그림과 같이 검색포털이나 이동통신사 웹사이트에서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를 검색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포털을 통해 검색할 경우,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이동통신사 정보를 캐치해서 사용하시는 이동통신사의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 링크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동통신사 웹사이트로 접속하신 경우에는, 다른 메뉴로 찾지 마시고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를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검색포털이나 이동통신사 홈페이지 어느 쪽이든 위와 같이 ‘번호도용문자 차단’ 서비스 안내 및 가입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료는 ‘무료’이며, 번호도용을 차단하고 스팸/스미싱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주 간단한 과정으로 신청이 완료되고, 여러분들의 부가서비스 가입내역에서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가 화면으로 추가하지 못한 로그인 등 과정이 포함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대비해도 나쁘지 않은 개인정보 보호
요즘은 지갑 속의 현금보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개인정보가 더 중요한 시대입니다. 어차피 지갑 속엔 현금이 없지만, 주민번호를 털리면 너무 피해 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전화번호도 누구에게나 가장 소중한 개인정보 중 하나인데요. 내 전화번호가 스팸문자나 스미싱 등에 도용되면, 그 피해 범위가 여러분들의 예상보다 훨씬 클 수 있습니다. 조금 지나치고 귀찮아도 개인정보 보호는 미리미리 조금 지나치게 대비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 각 통신사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해지 방법 >>>
* KT
국번 없이 100(KT고객센터)에서 전화 신청 가능
* SKT
Tworld 홈페이지
부가서비스 > 문자 > 문자편리서비스
1566-0011(SKT고객센터) 또는 휴대폰에서 114로 전화 신청 가능
* LGT
LG U+ 홈페이지
개인 > 모바일 > 부가서비스 > 문자/메신저
휴대폰에서 114로 전화 신청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