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의 변화와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의 변화와 범위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하여 온페이지와 오프페이지로 구분해서 접근해야 한다.

 

온페이지는 기업이 소유한 웹사이트이고 오프페이지는 다른 웹 사이트를 의미한다. SEO와 관련하여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는 코드(Code), 텍스트(Text), 링크(Link)이다. SEO의 원리는 텍스트를 통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코드를 통해서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며 콘텐츠가 라이브 된 상태에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좋아하고 만족해서 웹사이트의 웹페이지 링크를 서로 공유하면서 활용할 경우 검색엔진은 좋은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로 평가하여 검색결과 상위에 랭킹되도록 만들어준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SEO는 콘텐츠 SEO이다. 웹사이트의 소스코드 레벨의 SEO는 테크니컬 SEO 영역이다. 이를 온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온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가능하므로 웹사이트를 소유한 주체가 노력에 의해서 만들 수 있는 영역이다.

 

반대로 소유하지 않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SEO는 오프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이다.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 형태로 기업의 웹 사이트 웹페이지가 걸리도록 하는 작업이 링크 빌딩이라고 하며 오프페이지 최적화전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이다.

 

SEO의 영역과 방식이 점점 더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SEO의 가장 모범적이고 기준이 되는 것은 구글 SEO이다. 하지만 다양한 검색포털이 있고 검색포털마다 다른 검색엔진의 로직을 구성하고 있어서 검색포털마다 다른 방법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SEO 종류도 다양해졌다. SEO 종류는 하이트햇 SEO, 블랙햇 SEO, 그레이햇 SEO, 온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 온서프 SEO,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로 분류할 수 있다.

 

화이트햇 SEO는 검색엔진이 권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작업이며 블랙햇 SEO는 검색엔진의 정책에 반하는 편법적인 작업이다. 그레이햇 SEO는 화이트햇과 블랙햇의 경계에 있는 방식이다.

 

온페이지 SEO는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 안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이다. 오프페이지 SEO는 소유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최적화 작업이다. 온서프 SEO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상태를 고려해서 진행하는 작업이다. 테크니컬 SEO는 웹사이트 내에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저화를 진행하고 개선하는 작업이다. 콘텐츠 SEO는 웹페이지의 콘텐츠 포멧과 콘텐츠의 적절성을 고려해서 진행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