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의 이해

기업의 웹페이지 검색 결과 검색포털의 첫번째 페이지 상단에 보여지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검색엔진최적화(SEO)이다. 그리고 기업이 검색엔진 마케팅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은 상위에 보여지게 만드는 전략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자연 검색결과로 웹페이지가 게재되도록 만드는 최적화 작업이다.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포털은 자연 검색 영역을 만들어서 검색한 사용자가 자신이 검색한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가진 웹사이트 링크를 보여주도록 구성하고 있다. 자연 검색결과는 기업이 검색결과의 위치에 대해서 돈 주고 살 수 없는 영역이다. 오로지 검색엔진이 검색포털 만의 원칙과 조건에 의해서 판단하여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인 이러한 원리를 파악하여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진행해야 한다. 사용자와 고객들이 검색에 사용하는 키워드들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며 키워드들에 가장 부합하는 웹사이트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은 다양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은 내부최적화전략, 외부최적화전략, 구조적 최적화 전략이다.

 

외부최적화는 웹사이트가 다양한 사이트들과 서로 링크되도록 만드는 방법으로 최적화를 진행해나가며 이를 오프 페이지 최적화(Off Page Optimization)이라고도 부른다. 오프페이지 최적화는 운영 웹 페이지의 명성을 높이는 것이다. 중요한 키워드들과 웹사이트 내 웹페이지 사이의 관련성을 높이는 작업인 내부최적화 전략과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 구조를 만드는 구조적 최적화 전략은 온 페이지 최적화(On Page Optimization)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