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의 구성과 원리

SEO의 구성과 원리

검색엔진최적화는 구조적최적화, 내부최적화, 외부최적화로 구성된다. 그리고 구조적최적화와 내부최적화는 온 페이지 최적화(On page Optimization)이라고 하고 외부최적화는 오프 페이지 최적화(Off page Optimization)이라고 한다. 구조적 최적화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적합한 구조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고 웹 사이트 내 구조적인 최적화 기법을 적용해서 검색엔진의 입맛에 맞춘 구성을 진행하는 것이다. 웹 사이트 관점과 웹 페이지 관점에서 구성하며 검색 포털 별로 전략을 달리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내부최적화는 키워드와 웹 페이지 사이의 관련성은 높이는 작업이다.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웹사이트에서 준비한 콘텐츠 사이의 관련성을 높여서 웹사이트와 웹페이지가 검색엔진의 선택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외부최적화는 웹 사이트와 웹페이지가 다양한 사이트와 서로 링크되도록 하는 것이다. 인바운드 링크와 아웃바운드 링크를 적절하게 사용하되 공신력 있는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가 걸리게 되면 유리해진다. 콘텐츠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의 신뢰와 평판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검색 엔진은 바로 구글이다. 전 세계에서 구글의 점유율이 해당 나라에서 1위가 아닌 나라는 단 3개에 불과하고 그 3개 국가 중에 한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이다.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65%수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구글이 25%수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구글의 검색엔진은 네이버와 다른 검색엔진에 비해서 훨씬 고도화 되어 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이자 정석은 바로 구글이다. 그래서 구글의 SEO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에 대한 검색엔진을 이해하고 네이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